금융 당국의 불법 사금융 예방 노력에도 불구하고 피해 사례는 좀처럼 줄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정훈 의원(새누리당)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2년 4월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센터’ 설치 이후 지난 8월까지 접수된 상담·피해 신고는 총 23만5461건으로 집계됐다. 2012년 8만5964건에서 2013년 8만1158건으로 약간 줄었으나 올해 들어 8월까지 6만8339건이 접수돼 상담·신고 건수가 줄지 않는 모습이다.
단순 제도 상담을 제외하면 대출사기, 불법 대부광고, 피싱사기, 채권추심 순으로 피해 접수가 많았다. 특히 대출사기 피해 신고는 2012년 2만2537건에서 지난해 2만4539건으로 9%(2002건) 늘었고, 피해 금액도 361억원에서 876억원으로 143%(515억원)나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도 상반기까지 1만339건(피해 금액 415억원)의 대출사기 피해 신고가 센터에 접수됐다.
불법 대부광고로 인한 피해 접수는 2012년 2587건에서 지난해 1만6519건으로 6배 이상 급증했다. 불법 대부광고 등 불법 사금융 행위에 사용된 전화번호 정지를 위해 올 2월 ‘신속이용정지제도’가 도입돼 8월까지 7385개의 전화번호가 정지됐다.
김 의원은 “불법 사금융 피해가 줄지 않는 것은 금융 당국의 대책과 예방 홍보가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뜻”이라며 국민 눈높이에 맞춘 ‘생활 밀착형 불법 사금융 예방 홍보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천지우 기자 mogul@kmib.co.kr
불법사금융 신고·상담접수 2년여간 23만5000여건 달해
입력 2014-10-08 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