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고객만족도 8년 연속 상승

입력 2014-10-07 03:24
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는 6일 109개 산업 349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산업 고객만족도(KCS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4월 21일부터 8월 20일까지 국내 소비자 1만691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 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올해 KCSI는 지난해 대비 1.7점 높아진 73.4점으로 나타났으며 2006년 이후 8년 연속 상승세를 유지했다. 산업별로는 제조업이 77.8점으로 전년 대비 2.7점 상승했고 공공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업은 71.3점으로 1.2점 올랐다. 109개 산업 중 75%에 이르는 82개 산업은 KCSI지수가 높아졌지만 23개 산업은 고객 만족도가 하락했다.

분야별로는 제조업에선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주도하는 내구재산업의 고객만족도 상승세가 컸다. TV(88.3점) 냉장고(88.0점) 일반승용차(84.1점) 등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소비재 제조업의 고객만족도는 대부분 상승했지만 식료품 관련 산업은 하락했다. 공공분야에서는 치안과 등기가 각각 5.0점과 4.9점 오른 반면 교육과 철도는 각각 5.7점과 3.5점 낮아졌다.

김현길 기자 hg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