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첫 번째 민관유착 비리 수사인 ‘철피아’(철도+마피아) 수사가 넉 달여 만에 사실상 마무리됐다. 검찰은 그동안 철도 업체와 정·관계의 유착관계를 파헤쳐 비리에 연루된 이들을 무더기로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3일 철피아 중간 수사결과 새누리당 조현룡(68) 의원 등 8명을 구속 기소하고, 철도시설공단 간부와 연구원 등 10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철도업체들이 수십∼수백억원 규모의 관급 공사를 수주하는 데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많게는 수억원의 뇌물을 수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철도 부품 납품업체인 AVT와 팬드롤사는 서로 경쟁하듯 로비전을 펼쳤다. 국민의 안전에 직결되는 부품의 품질 향상에는 뒷전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AVT는 공단 연구원에게 레일체결장치 관련 시험성적서를 위조해 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철도업체들은 로비전을 통해 경쟁하면서도 협력했다. 검찰은 호남고속철도 1공구(오송∼익산), 2공구(익산∼광주송정) 입찰을 담합해 각각 1, 2공구 공사를 수주한 혐의(건설산업기본법 위반)로 궤도공영, 삼표이앤씨 법인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재황(66) 궤도공영 회장과 삼표이앤씨 전 대표이사 김모(57)씨와 등 업체 임원 5명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 관계자는 “철도시설공단과 철도 관련 업체의 고질적인 유착관계뿐 아니라 정치권, 감사원 간부들의 유착도 확인했다”며 “업체 대표의 횡령 등 개인비리와 뇌물 공여 부분 수사도 확인해 이달 중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동성 기자 theMoon@kmib.co.kr
철피아 18명 재판에… 檢수사 넉달만에 마무리
입력 2014-10-04 0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