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출간. 370쇄 인쇄. 74만부 판매. 기독교 대표적 스테디셀러 ‘내려놓음’(규장)의 출판 지표다. 우리 자신을 내려놓으면 하나님이 움직이신다는 영적 원리를 저자인 이용규 선교사의 삶을 통해 보여준 책으로 4음절 명사형 제목도 당시 화제가 됐다. 흥미로운 것은 이 책이 많이 팔리면서 내려놓는다는 말의 사용 빈도가 전보다 많아졌다는 사실이다.
그도 그럴 것이 TV 토크쇼 게스트들은 자신의 삶을 반추하면서 내려놓았다는 표현을 많이 썼다. 권력이나 지식, 재산, 유명세 등을 내려놓았을 때 새로운 삶이 나타났다고 말했고, 시청자들은 여기에 고개를 끄덕였다. 내려놓다는 말은 요즘에도 이어진다. 주로 연예매체나 경영 관련 뉴스 기사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최근 아이돌 그룹 B1A4가 한 케이블 방송사의 여행 프로그램에 참여하자 “아이돌 이미지는 잠시 내려놓았어요” 같은 제목이 떴다.
내려놓음과 유사한 뜻의 성경 구절로는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시 37:5),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벧전 5:7) 등이 있겠다. 참고로 책의 저자가 원하는 내려놓음은 더 래디컬(Radical·급진적)하다. 자기 부인과 자기 십자가를 지는 삶이었다(마 16:24).
신상목 기자
[기독교사회용어사전] 내려놓음
입력 2014-08-02 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