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에서 판매한 의류나 신발 등에 문제가 있어 한국소비자원에 심의를 의뢰한 제품 중 절반 이상이 품질 하자로 밝혀졌다.
한국소비자원은 2011년부터 지난 4월 말까지 백화점이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의뢰한 것이 4554건으로 전체 심의 건(22만666건)의 20.1%에 이르며, 심의 결과 절반 이상(2319건, 50.9%)이 ‘품질 하자’로 확인됐다고 2일 밝혔다. 소비자 과실은 786건(17.3%), 세탁업자 과실은 103건(2.3%)에 불과했다.
섬유제품심의위는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섬유 제품의 하자에 대한 원인 및 객관적 책임 소재를 규명하기 위해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 기구다. 백화점도 소비자로부터 ‘심의동의서’를 받으면 심의를 의뢰할 수 있다.
백화점별 의뢰 건수는 롯데가 1568건(34.4%)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뉴코아 984건(21.6%), 현대 788건(17.3%), 신세계 537건(11.8%) 등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품질 하자 비중이 가장 높은 백화점은 뉴코아(54.5%, 536건)로 조사됐다. 롯데(51.7%, 811건) 현대(50.4%, 397건) 신세계(48.6%, 261건)가 뒤를 이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백화점 의류·신발 품질 하자 비중 뉴코아·롯데·현대 順
입력 2014-07-03 02:11 수정 2014-07-03 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