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마음속에 근심 있는 사람' 365장(통 484)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창세기 32장 24∼32절
말씀 : 본문은 야곱이 형과 아버지를 속이고 장자권을 빼앗은 일로 외삼촌 집으로 도망친 후 20년이 지나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사면초가의 상황을 맞았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야곱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찾아야 하고 하나님을 붙들어야 합니다. 기도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기도는 위기에서 하나님을 독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첫째, 기도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먼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의지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야곱은 형 에서가 군사 400명을 이끌고 온다는 소식에 하나님의 말씀을 근거로 자신을 지켜 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32:9, 12). “주께서 전에 내게…베풀리라 하셨나이다.” “주께서 말씀하시기를…하리라 하셨나이다.” 약속의 말씀을 의지하여 기도하였습니다. 또한 열심히 기도하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야곱은 먼저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이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까” 형의 마음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선물)을 하였습니다. 기도에는 나의 노력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을 헤치지 못하게 막으셨지만 야곱이 형과의 화해를 위해 철저하게 준비한 노력도 중요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기도만 합니다. 어떤 사람은 하나님께 기도는 하지 않고 일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올바른 기도응답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도와 노력이 동반되어야 합니다(마 25:16, 17; 창 26:12).
둘째, 기도의 결과 즉,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어떻게 해결해 주시는 것일까요? 먼저 기도하는 사람을 변화시켜 주십니다(28절). 하나님은 기도하는 야곱(발꿈치를 잡는다, 속이는 자)의 이름을 이스라엘(하나님과 겨루어 이겼다)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가족들을 희생시켜서라도 자기는 살아보려는 사람(32장)에서 이제는 형을 만날 때 가족들을 뒤에 두고 앞장서는 사람(33장)으로 변화시켜 주셨으며, 형에게 엎드려 절하며 주(主)로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낮아졌습니다. 기도의 가장 큰 결과는 기도하는 내가 변화하는 데 있습니다. 또 하나는 환경을 변화시켜 주십니다(창 33:4). 형 에서가 야곱에게 달려와 껴안고 입 맞추고 통곡하게 되었습니다. 기도하면 먼저 기도하는 내가 변하고 내가 변하면 다른 사람도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배우자의 변화와 자녀의 변화를 원한다면 내가 먼저 변해야 합니다.
성도 여러분! 기도하는 시간은 하나님을 대면하고 독대하는 시간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이 찾아오시고 만나주십니다. 그래서 스펄전 목사님은 “10년을 걱정하는 것보다 10분을 기도하는 것이 더 낫다.” 빌 하이빌스 목사님은 “우리가 일하면 우리가 일할 뿐이고,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이 일하신다”(When we pray, God works)고 하셨습니다. 성도 여러분! 기도 시간은 복된 시간이요, 기도가 인생의 길이 되고 모든 문제의 답인 것을 깨닫고 기도의 승리자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기도 : 주님! 인생길에 수많은 문제를 직면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야곱을 통해 그 답을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고 먼저 내가 변하는 은혜를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주기도문
김철규 목사(경기 광주성결교회)
[가정예배 365-6월 10일] 기도가 답입니다
입력 2014-06-10 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