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버스101호가 무탑승 시범운항 기간 중 수면 위의 철제 부표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나 서울시가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오세훈 시장에게 사죄 및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서울시는 “사고 사실을 은폐하거나 외부에 유출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17일 오후 8시45분쯤 망원 선착장 인근에서 발생했다. 당시 한강버스는 잦은 선박 고장으로 운항을 중단하고 무탑승 시범운항 중이었다.
국토위 민주당 의원들이 확보한 선박 사고 보고서상에는 부표의 야간 등화 작동 불량으로 인해 부표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해 충돌이 발생했다고 기록돼 있었다고 한다. 천준호 의원은 “선박이 부표와 정면충돌한 직후 부표가 쓰러졌고, 쓰러진 부표는 선체 하부 가운데 공간으로 통과했다”며 “그동안 선체 가운데 바닥 부근에서 긁히는 충돌음이 지속됐다고 한다”고 밝혔다. 충돌한 부표는 수면으로부터의 높이가 약 2m에 이르고 중량 5100㎏에 달하는 철제 시설물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보고서 내용과 달리 사고 당시 부표 등화는 정상 작동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천 의원은 “사고 보고에는 야간 부표의 등화가 켜지지 않아 부표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해 충돌했다고 돼 있으나, 제보에 따르면 사고 당시 부표의 등화는 정상 작동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고 발생 사실부터 사고 원인까지 모든 것이 은폐됐다”고 주장했다. 국토위 민주당 의원들은 “제보에 의하면 서울시는 이 사고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나, 투명하게 공개하고 조치하기는커녕 ‘외부에 유출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며 “사고내역에 대해 자료를 요구했으나 서울시는 아직까지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 의원은 “이런 사고가 있었다는 것을 서울시가 알리지 않은 상태에서 운항 재개가 결정됐다”며 “이런 문제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알리고 조치를 충분히 하고 운항 재개 여부가 결정됐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 사고가 오세훈 시장에게 보고되지 않았다면 이는 명확한 법령 위반임과 동시에, 서울시 사고 대응 시스템에 심대한 결함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반대로 오세훈 시장에게 보고됐다면 오세훈 시장이 작정하고 사고를 은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오 시장을 향해 사고 현장 CCTV 공개, 국민 사죄 및 내달 1일로 예정된 한강버스 정식운항 재개 연기를 요구했다. 천 의원은 기자회견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오늘 열리는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관련 자료를 요구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자료가 있는 곳으로 현장 방문 및 현장 조사를 제안하고 추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에 시는 입장문을 내고 “한강버스는 사고 다음 날인 지난 18일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에 관련 내용을 정식 보고했다”며 은폐 의혹을 정면 반박했다 .
시는 “사고는 피교육 선장이 교육 선장과 동승한 상태에서 운항 훈련을 진행하던 중 발생한 사안으로, 선박의 결함이나 기계적 고장이 원인으로 확인되지 않았다”며 “사고 직후 잠수부를 투입해 101호에 대한 선저 촬영 및 정밀 점검을 실시했으며, 경미한 스크래치 외에는 어떠한 손상도 발견되지 않아 운항 안전성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내용을 은폐라고 몰아가는 것은 의도적인 정치 선동으로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서울시는 근거 없는 왜곡 보도와 정치공세에 대해 법적 검토를 포함한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성윤수 기자 tigris@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