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 20도 견디고 열폭주 억제’… LG엔솔, 차세대 배터리 기술 공동개발

입력 2025-10-20 16:31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이 포항공과대(포스텍)·성균관대 연구팀과 함께 리튬이온전지의 저온 성능과 열안전성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전해질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핵심 기술은 ‘알릴 트리메틸 포스포늄(APT)’ 계열 이온성 화합물을 활용한 전해질 기술이다. 이 기술은 영하 20도의 환경에서도 약 87%의 용량을 유지하고, 열폭주를 약 90% 이상 억제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 이 기술이 적용된 배터리 셀은 영하 20도의 악조건에서 100회 충방전 후 약 87%의 높은 용량을 유지했다. 보통 배터리 셀의 경우 동일한 조건에서 약 10% 안팎의 용량을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저온 환경에서 월등한 성능을 입증한 것이다.

연구팀은 또 동일한 APT 계열 이온성 화합물을 고용량 실리콘 음극 전지에 적용해 열폭주를 약 90% 이상 억제하는 등 전지의 열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연구 결과는 에너지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와 ‘저널 오브 머티리얼즈 케미스트리 에이(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에 게재됐다.

개발된 기술은 향후 극저온 환경에서 작동해야 하는 특수 목적 배터리나 고용량 실리콘 음극을 적용한 차세대 배터리 등 폭넓은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호석 성균관대 화학공학부 교수(왼쪽)와 이기라 포항공과대(포스텍) 화학공학과 교수. LG에너지솔루션 제공.

이번 연구는 LG에너지솔루션의 셀 제작 및 분석 인프라, 포스텍의 이온성 화합물 합성 역량, 성균관대의 계면 분석 기술이 결합된 협업의 결과물로 국내 배터리 연구의 국제 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하나의 이온성 화합물 플랫폼으로 성능과 안전성이라는 상충된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킨 혁신적 사례”라며 “APT 기반 전해질 기술은 전기차뿐 아니라 항공·우주, 극저온 환경용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고객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은 기자 pse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