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가 10억 달러(1조4000억원) 규모의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25일(현지시간) 북미 지역의 일부 매장을 폐쇄하기로 하고, 비매장 직원 약 900명을 해고하는 내용의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올 초에도 1100명 감원한 바 있다.
전체 구조조정 비용 10억 달러 가운데 약 90%가 북미 사업에서 발생한다. 세부적으로는 직원 해고 관련 비용으로 약 1억5000만 달러, 매장 폐쇄 관련 구조조정 비용으로 약 8억5000만 달러가 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올해 말까지 북미에서 직영 및 가맹점을 포함해 약 1만8300개 매장을 운영하고, 내년부터는 다시 매장 수 확대에 나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스타벅스는 “이번 구조조정은 매장과 고객에 더 가까운 곳에 투자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최대 시장인 북미의 매출 부진을 되돌리려 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의 지난 2분기(4∼6월)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 증가했지만, 순이익은 47% 감소했다.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는 북미 지역에서는 동일 매장 매출이 2% 감소하며 6분기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브라이언 니콜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직원들에게 “이번 조치는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강화하고, 자원을 그곳에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며 “보다 강하고 회복력 있는 스타벅스를 구축해 파트너·공급업체·지역사회에 더 많은 기회를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고 말했다.
니콜 CEO는 고객 경험 개선과 함께 추가 운영 변화도 예고했다. 내달부터 본사 직원의 주 4일 사무실 근무 복귀를 지시했으며,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운영책임자(COO), 글로벌 최고브랜드책임자 등 새 경영진을 영입했다.
이다연 기자 ida@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