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진공, 북극항로 상업화 추진… 선박금융·정보센터 신설 제안

입력 2025-07-28 15:56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북극항로 개척방안 및 선결과제 점검 토론회’ 현장. 해운업계, 학계, 정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북극항로 상업화 전략과 민관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사진=한국해양진흥공사 제공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북극항로의 상업적 활용을 위한 선박금융 지원과 정보 인프라 구축 등 단계적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해진공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북극항로 개척 방안 및 선결과제 점검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하고 민관 협력을 통한 본격적인 로드맵 추진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발표에서 해진공은 북극항로 전용 쇄빙선·내빙선 확보를 위한 선박금융, 시범 운항비 및 참여기업 인센티브 제공, 해외 거점항만 확보 및 연료 공급 인프라 투자 등을 위한 전용 기금 신설을 제안했다. 아울러 국내외 해운기업들이 항로 안전 정보와 운항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북극항로 운항 지원 종합센터’ 설치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해진공은 이 같은 금융·정보 기반 마련 방안을 바탕으로 관계 부처 및 민간 전문가들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법·제도 개선을 포함한 실행 로드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토론회에는 팬오션, HMM, 폴라리스쉬핑 등 주요 해운사와 학계, 정책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북극항로 상업 운항의 가능성과 함께 전용 선박 확보·해빙 예측 정보·연료 인프라 등 기반 조성이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초기 시범 운항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과 선박금융 확대 필요성도 함께 강조됐다.

또 북극항로 활성화에 따라 국내 주요 항만의 역할 분담 방안도 제안됐다. 부산은 스마트물류 및 환적 중심지, 울산은 친환경 연료 공급기지, 포항은 자원 물류 및 극지연구 거점 등으로 기능을 특화하고 항만 간 정보 연계와 물류 통합체계 구축 필요성도 함께 제기됐다.

해진공은 토론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정책금융 도입 방식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민간 참여 유인을 높일 수 있는 제도 개선 방안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안병길 해진공 사장은 “북극항로 개척은 단순한 항로 확보가 아닌 국가 해운산업의 전략적 도약 기회”라며 “금융·정보·네트워크 역량을 총동원해 북극항로 시대를 현실화하는 데 민관 협력의 허브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