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의 운영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전면 점검에 나선다.
부산시와 부산사회서비스원은 올해 사회복지시설 평가를 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사회복지사업법 제43조의2 및 시행규칙 제27조의2에 근거한 법정 평가로, 부산사회서비스원이 총괄해 총 108개 시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전국적으로 3년 주기로 실시된다. 올해 부산에서는 아동생활시설 20곳, 장애인거주시설(단기 포함) 30곳, 장애인직업재활시설 72곳, 노인일자리지원기관(시니어클럽) 16곳이 평가 대상이다. 특히 시니어클럽에 대한 부산시 자체 평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평가는 시설의 운영 실태와 사업 성과를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방식으로, 보건복지부 기준 5개 영역과 부산시 기준 7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주요 항목은 시설 및 환경, 재정과 조직 운영, 프로그램과 서비스, 이용자 권리 보장, 운영의 투명성과 적정성 등이다.
세부적으로는 사업비 집행의 적절성, 직원 채용과 복지 체계, 교육훈련 실태, 맞춤형 서비스의 체계성과 만족도, 개인정보 보호와 고충 처리 절차, 자체평가의 신뢰성, 정보화 수준 등이 평가에 포함된다.
우수 시설에는 인센티브가 제공되고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이 추천된다. 반면 미흡 시설은 전문가 컨설팅과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시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수준 격차를 줄이고, 복지 인프라의 질을 전반적으로 높일 방침이다.
유규원 부산사회서비스원장은 “이번 평가는 단순한 등급 부여를 넘어, 시민이 신뢰하고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복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미흡한 시설은 개선을 유도하고, 우수한 사례는 널리 확산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