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라미재단은 의료계와 과학기술 분야 등의 혁신가를 찾는 ‘TEU MED 5기’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의대생, 의사, 의료 종사자뿐 아니라 개발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이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할 솔루션을 제시하고, 10년 이내 10억명 이상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혁신가를 발굴하는 것이 목표다. 7주간 진행되는 본 프로그램은 전액 무료로, 장학금도 지원된다.
이번 5기는 ‘Shoot your IDEA to Innovation!’이라는 슬로건 아래, 기존 창업 가능성 중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혁신에 초점을 맞췄다.
참가자들은 의료과학 및 분야별 혁신기술 전문가 강연, 토론, 멘토링은 물론, 혁신기술기업 현장 방문, 창업 전문가와의 만남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받는다.
팀빌딩과 1박 2일 스프링보드 프로그램도 강화돼, 참가자들이 팀을 이뤄 문제를 찾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로그램 마지막 날에는 ‘이노베이션데이’를 통해 7주간의 학습과 팀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혁신상 등 우수팀에게는 총 5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되며, 모든 수료생에게 수료증이 지급된다.
이후 창업에 도전하는 팀과 개인에게는 투자 및 인프라 연계 등 후속 지원도 이어진다. 실제로 1~4기 수료생 중 13명이 의료·헬스케어 분야 창업에 성공했고, 약 50억원의 투자 유치 성과를 거뒀다.
동그라미재단은 2012년 안철수 출연자가 1500억원을 기부해 설립한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혁신기술 개발, 창업교육, 사회적 기업 육성 등 사회공헌사업을 지속해왔다.
2020년부터는 혁신과학기술 연구센터 13곳에 46억7000만원을 지원해 친환경 신형 원자로, 폐플라스틱 탄소순환 기술, 난치성 감염병 치료제 개발 등 인류 난제 해결에도 앞장서고 있다.
프로그램 참가 접수는 7월 3일 11시 59분까지 TEU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과 강연자, 일정 등은 동그라미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