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재 행정안전부 신임 차관은 23일 현장 중심 행정을 강조하며 “기존의 관례와 관습,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닌 국민들에게 진짜 필요하고 중요한 것들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자치분권, 균형발전, 민생안정,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달성해야 할 수많은 과제는 주민들과 함께 할 때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다. 주민의 의지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소통해야 한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김 차관은 “공공·민원 서비스 개편과 정부혁신, 조직 재설계 등 변화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며 “공급자인 공무원보다 수요자인 국민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모든 것들을 국민 유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해야 한다. 기본사회, 인공지능(AI) 정부 등 새로운 변화를 적극 받아들이고 적응하며 행안부가 새로운 미래를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김 차관은 마지막으로 “직원 모두가 행복한 조직이 돼야 한다”며 “문제가 있으면 언제든 연락을 달라. 여러분의 고민을 듣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황인호 기자 inhovator@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