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2020년 외식 부문 소비자물가지수를 100으로 했을 때 지난달 지수는 124.56으로 약 25% 뛰었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지수가 16% 오른 것과 비교하면 외식물가 상승 속도는 1.5배에 이른다.
39개 외식 품목 중 김밥(38%)과 햄버거(37%)가 가장 많이 올랐다. 떡볶이, 자장면, 생선회, 도시락, 라면, 갈비탕 등 30% 이상 오른 품목은 9개에 이른다. 짬뽕, 돈가스, 칼국수, 비빔밥, 치킨, 설렁탕도 상승률이 30%에 육박한다.
30%대 오른 품목에 냉면, 김치찌개, 된장찌개, 삼겹살 등 20% 이상 상승한 품목을 더하면 30개에 이른다. 구내식당 식사비도 24% 올랐다.
외식 품목 39개 중 전체 소비자물가지수보다 상승률이 낮은 것은 소주 등 4개뿐이다.
지난 5년간 먹거리 재료인 농축수산물이 22% 상승한 것과 비교해도 외식물가 상승률은 더 가파르다. 같은 기간 가공식품은 24% 상승했다.
최예슬 기자 smart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