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이재명 대통령에 한글로 “승리 축하합니다”

입력 2025-06-04 18:51 수정 2025-06-04 18:53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 동·북유럽 회원국 정상회의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소셜미디어에 한글로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축하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4일 엑스에 한글로 이 대통령의 계정을 연결하며 “선거 승리를 축하한다. 우크라이나는 한국 국민과 우호 관계, 대한민국의 변함없는 지지를 소중히 여긴다”고 적었다.

이어 “유럽과 인도-태평양을 포함한 세계 안보는 깊이 연결돼 있다”며 “러시아가 전 세계에 악을 행사하는 가운데 우리는 안보를 위한 견고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단결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4일 엑스에 한글로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축하하는 글을 올렸다. 같은 내용의 글을 영어와 우크라이나어로도 게시했다. 엑스 캡처


그러면서 이 대통령에게 “성공을 기원하며 양국의 평화와 번영을 증진하기 위한 긴밀한 협력과 성공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같은 내용의 글을 영어와 한국어, 우크라이나어 순으로 게시했다.

앞서 젤렌스키는 윤석열 전 대통령과 2023년 7월 우크라이나에서 만났고, 한국의 12·3 비상계엄 사태 전인 지난해 10월 전화 통화를 하며 협력했다.

김철오 기자 kcopd@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