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이 특수공법인 ‘PSM 공법’으로 장대교량 상판 설치에 성공했다.
29일 철도공단 호남본부에 따르면 공단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건설사업’을 통해 함평고가 등 5개 교량(4.3㎞)에 PSM 공법을 적용했다.
PSM 공법은 건설현장 인근 제작공장에서 40m 규모인 1경간(교각과 교각 사이 거리) 단위로 상판을 제작, 특수장비로 운반해 현장에서 즉시 타설하는 공법이다.
이 공법을 적용하면 콘크리트 품질이 균일할 뿐 아니라 한 달 정도 소요되던 1경간 완성 작업 기간을 3~4일로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정기연 철도공단 호남본부장은 “PSM 공법은 이미 경부선 등 대규모 철도 건설사업에 적용돼 기술력과 안전성이 입증됐다. 특히 40m 경간 적용은 국내 최초 사례”며 “철저한 품질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을 통해 호남고속철도를 고품질로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