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 5m가 넘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인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은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새로운 연식 변경 모델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고객 유치에 나섰다.
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디 올 뉴 팰리세이드’로 대형 SUV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신형 팰리세이드는 기존보다 전장이 65㎜ 늘어난 5060㎜에 달하며, 전폭·전고·축거(휠베이스) 등 주요 차체 제원도 모두 확대했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현대차그룹의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MED-Ⅱ’를 적용해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시켰다.
팰리세이드는 올해 1분기에만 1만983대가 팔렸다. 페이스리프트 이전인 지난해 동기 대비 80.6% 증가한 실적으로 신차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특히 이번 모델에 처음 들어가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큰 인기를 끌고 있어, 주문 후 고객 인도까지 약 10개월에서 1년 대기해야 한다.
수입차 중에서는 대형 SUV 강자인 캐딜락이 나섰다. 미국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은 최근 풀사이즈 SUV인 ‘더 뉴 에스컬레이드’를 출시했다. 국내 출시 하루 만에 초도 물량이 완판되는 기록도 세웠다.
롱휠베이스 트림 ESV 기준 전장은 5790㎜로, 국내 판매 중인 SUV 가운데 가장 긴 차체를 갖고 있다. 특히 ‘움직이는 VIP 라운지’로 불릴 만큼 탑승자 중심 설계가 특징이다.
이 밖에 전장 5050㎜의 포드 익스플로러는 올 1분기 931대가 판매돼 전년 대비 268% 급증했으며, '국민 패밀리카'로 불리는 기아 카니발(전장 5155㎜)은 지난해 8만2748대를 판매하며 전년보다 18.5% 증가했다.
대형 SUV의 인기가 끊이지 않은데는 주차 공간과 같은 현실적인 제약에도 레저 수요와 실용성과 다목적성이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명오 기자 myungou@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