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젠더폭력 피해자 통합지원 체계인 ‘경기도 젠더폭력통합대응단’ 출범 후 1년간 5만4405건을 원스톱 지원했다고 29일 밝혔다.
젠더폭력은 물리적·환경적·구조적 힘의 불균형으로 비롯되는 가정폭력, 성폭력, 디지털성범죄, 스토킹, 교제폭력 등 모든 성적 폭력행위를 말한다.
젠더폭력통합대응단은 365일 24시간 언제나, 연령·성별에 상관없이 젠더폭력 피해자들이 온전한 일상을 회복하도록 지원한다.
젠더폭력대응단은 ‘피해자 중심의 지원체계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라는 고민에서 기존의 1366경기센터,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원스톱 지원센터, 스토킹·교제폭력 피해대응센터, 아동청소년 성착취 피해 대응센터를 통합해 지난해 4월 30일 출범했다.
출범 이후 1년간 디지털성범죄 피해영상 모니터링, 삭제 등의 지원 건수는 기존 센터 운영과 비교해 월평균 1만6371건에서 4만7349건으로 증가했고, 스토킹·교제폭력 피해에 대한 지원은 월평균 21건에서 193건으로 대폭 늘었다.
신종 젠더폭력으로 지원 규정이 마련되지 않았거나, 행정상 예산소진 또는 지역제한 등의 사유로 그동안 지원이 불가능했던 법제도 사각지대에 놓인 피해자에 대한 지원이 300건, 심리·의료·생계 등 여러 분야로 나눠져 일부만 지원받을 수 있었던 복합 피해에 대한 지원이 117건 이뤄졌다.
사후적 피해 회복뿐 아니라 사전 예방을 위해 도민대상 젠더폭력 예방교육을 116회 실시하고, 도민예방단 89명을 위촉해 일상 속의 성범죄 의심 콘텐츠 감시와 인식개선 활동도 펼쳤다.
피해자 지원 서비스 이용 접근성도 높였다. 피해자가 이용할 수 있는 안심숙소를 12개에서 18개로 확대했으며, 365일 24시간 누리소통망(SNS)메신저 상담 등이 가능한 핫라인 전화(010-2989-7722)를 개설했다.
도는 내년부터 경기북부지역 피해자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젠더폭력 통합대응단 북부거점을 운영할 예정이다. 북부거점은 현장대응 가능한 상담인원을 상시 배치하고, 지역협력 상담사들과 연계해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윤영미 도 여성가족국장은 “젠더폭력통합대응단이 1년간 소기의 성과를 달성한 것은 일선의 상담 직원들이 피해자와 동행한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젠더폭력통합대응단의 모든 구성원들은 피해자의 입장에서 동감하고 소통해 피해자가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