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미 발효된 자동차 관세를 일부 완화하고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도 관세 부담을 낮추기로 했다는 미국 언론 보도가 나왔다. 관세 전쟁 이후 자동차업계에서 반발이 이어지자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관세 유예에 이어 품목별 관세에 대해서도 조정에 나서는 모양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에 부과된 관세가 다른 기존 관세와 중복되지 않게 하고 미국 내 자동차 제조에 사용되는 외국 부품에 대한 일부 관세도 완화될 예정”이라며 “이번 조치는 소급 적용돼 이미 납부한 관세에 대해 제조업체들이 환급받을 수 있게 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완성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낸 기업들은 철강·알루미늄 등과 같은 다른 관세를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된다고 WSJ는 전했다. 특히 이번 조치는 소급 적용돼 이미 납부된 관세도 환급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트럼프 정부는 또 외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25% 관세와 관련해 일부를 되돌려받을 수 있도록 조치도 취한다. 1년간은 미국산 자동차 가격에 3.75%에 해당하는 금액이, 두 번째 해에는 2.5%만큼 각각 부품 관세가 환급된 뒤 이후에는 폐지된다고 WSJ은 전했다.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위대한 미국 노동자들과의 중요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며 “이번 합의는 국내에서 생산 활동을 하는 기업들에 보상을 제공하고, 미국에 대한 투자와 국내 제조 확대를 약속한 제조업체들에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통령의 무역 정책에 있어 큰 승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드의 최고경영자 짐 팔리는 성명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 (부품) 공급업체, 소비자에 미치는 관세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결정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가 강경한 관세 정책에서 점점 돌아서고 있는 데에는 참모들의 전방위적 설득이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이 나온다. 악시오스는 이날 “많은 행정부의 관리들이 트럼프의 공격적인 전면 관세 부과 주장에 의구심을 품고 있다”며 “백악관 내부에서는 참모들이 매일 트럼프의 세계관을 부드럽게 바꾸려고 애쓰고 아첨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관세 온건파인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 등은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담당 고문 같은 관세 강경론자를 제외시킨 가운데 트럼프와 단독으로 면담하려 노력하고 있다. 또 ‘공포 전략’을 활용해 트럼프에게 경제 위기를 부각하는 방법도 동원됐다. 최근 월마트, 타깃 등 미국 소매업체 최고경영자들이 트럼프를 만나 경제 위기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 트럼프가 좋아하는 폭스뉴스에 기업인들이 나와 경제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도 설득 방식의 하나로 소개됐다.
수지 와일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트럼프의 심기를 거스르지 않는 선에서 기업의 조언을 전달하기 위해 자동차 회사 대표 등과의 회의 일정을 주선하고 있다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한편, 베선트 재무장관은 이날 이날 CNBC와 인터뷰에서 관세 협상과 관련, “나는 한국과의 협상이 매우 잘 되고 있다고 말해왔다”며 “나는 일본과도 매우 실질적인 협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미국과) 첫 번째로 무역 합의를 하는 나라 중 하나가 인도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한다”고도 했다.
워싱턴=임성수 특파원 joylss@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