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을 갚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도민이 증가하자 제주도가 채무 위기 도민의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는 ‘금융복지상담센터’를 가동하기로 했다.
28일 제주도에 따르면 6월 중 금융·법률·복지 전문가 등 5명을 선발해 상담사로 채용해 7월부터 운영한다. 인건비와 운영비로 5억원을 투입하며, 운영은 제주신용보증재단이에 위탁한다.
센터에서는 내담자의 채무 성격과 채무액을 파악한 후 상황에 맞는 최적의 채무조정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이자율, 채무원금, 채무 상환기간의 조정 정도에 따라 사적 채무조정인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회복제도를 안내하거나 개인회생 및 파산절차 등 공적 채무조정제도로 연결한다.
채무 조정 컨설팅과 함께 일자리·주거 등 복지서비스 연계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 교육을 병행해 도민들의 금융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금융 상담 외에 사회안전망 제공까지 역할을 확대해 채무 도민의 재기를 지원하고, 제주금융복지상담센터를 전국 대표 모델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지역 5대 은행 연체율은 가계대출 1.7%, 기업대출 1.0%로 전국 평균을 2배 이상 웃돌며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개인회생 신청은 2022년 1244건, 2023년 1721건, 2024년 1916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김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연체와 신용 위기에 놓인 금융취약층은 기본적인 생계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금융복지상담센터가 채무 위기에 놓인 도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재기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제주=문정임 기자 moon1125@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