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잇는 달빛철도 속도내야” 대구·광주 공동성명

입력 2025-04-23 14:10
지난해 달빛철도 특별법 국회 통과 모습. 연합뉴스

대구시와 광주시가 영호남을 잇는 ‘달빛철도’를 위해 다시 뭉쳤다. 두 도시는 지지부진한 사업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정부 압박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행정부시장)과 강기정 광주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23일 국회에서 달빛철도 건설 사업 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확정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달빛철도는 영호남 1800만 시·도민의 염원이 담긴 사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공동 번영과 지역 발전을 위해 2009년부터 달빛동맹을 맺고 협력을 이어오고 있는 대구시와 광주시의 공동사업 성공 사례 중 하나다. 대구와 광주를 1시간 생활권으로 연결(198.8㎞)하는 동서 횡단 철도 건설 사업으로 단순한 교통망 확충을 넘어 영호남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수도권 일극 체제를 탈피해 영호남 상생의 발판을 마련하는 국가 균형 발전 핵심 인프라 구축 사업이다.

지난해 헌정사상 최다인 여·야 국회의원 261명이 공동발의해 ‘달빛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했다. 특별법을 근거로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9월 기획재정부에 예타 면제 신청을 했지만 해를 넘긴 지금까지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시와 광주시 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달빛철도가 1년이 넘도록 시급성이 크지 않다는 이유로 출발도 하지 못한 채 기재부의 책상 위에 멈춰 서 있는데 이는 심각한 오판”이라며 “시급한 과제인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달빛철도의 신속한 건설이 가능하도록 달빛철도 특별법이 명시한 예타 면제를 확정하고 후속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영호남을 잇는 달빛철도 사업은 지금까지 국토를 세로축 중심으로 개발하면서 누적된 불통과 불균형을 넘어 통합과 균형의 새 시대를 여는 일이라는 분명한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에 추진이 가능했다”며 “영호남 6개 광역단체 내 10개 기초단체를 지나는 달빛철도는 점점이 흩어져 있는 지역들을 선으로 연결해 상호 교류와 발전의 기회를 만들 것이고 이 선은 다시 면으로 확장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남부 거대경제권 조성으로 이어질 것”이리고 밝혔다.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은 “공동성명 발표는 달빛동맹으로 맺어진 두 도시가 달빛철도 건설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임을 다짐하는 의미도 있다”며 “앞으로 달빛철도를 중심으로 영호남 남부 거대경제권을 형성해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대구=최일영 기자 mc10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