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업계에 따르면 경기도의회는 최근 철도 요금을 150원 인상하는 내용의 ‘도시철도 운임범위 조정에 대한 도의회 의견청취안’을 의결했다. 조만간 경기도 소비자정책위원회만 거치면 요금을 올리는 데 필요한 행정 절차는 완료된다.
경기도 역시 요금 인상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소비자정책위원회는 무리 없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는 요금 시스템을 운영하는 티머니가 약 두 달간 바뀐 요금을 적용하는 시스템 개편에 나선다.
가장 많은 노선을 보유해 결정권을 쥔 서울시는 행정 절차를 완료하는 대로 시스템 준비에 속도를 내 6월 중 요금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정확한 인상 날짜는 이달 말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코레일(한국철도공사) 간 정책 협의를 열어 확정한다.
공공요금 인상의 사회적 파급력과 시스템 준비 기간을 고려하면 대통령 선거 이후 6월 말이 될 가능성이 크다.
누적 적자가 19조원에 육박한 서울교통공사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서는 지하철 요금 인상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통공사의 지난해 말 기준 당기순손실은 전년보다 40% 증가한 7241억원, 누적 적자는 18조9000억원에 달한다. 부채는 7조3474억원으로, 하루 이자만 3억원 넘게 내고 있다. 전기료 등 운영 비용은 가파르게 오르는 동안 지하철 요금은 제자리였던 탓이다.
무임승차 문제도 심각하다. 지난해 기준 무임승차 인원은 전체의 약 17%인 하루 751만명이고 이로 인한 손실액은 한 해 4000억원 수준이라고 교통공사는 밝혔다. 근본적인 적자 개선을 위해선 요금 인상에 더해 무임수송 손실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시와 교통공사의 일관된 입장이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