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이 17일 부산시의 대중교통 혁신 정책 현장을 직접 찾아 ‘동백패스’ 통합할인제와 ‘빅 버스(BIG BUS)’,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시민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박 시장은 동백패스를 이용해 빅 버스에 탑승, 새로 적용된 외관 디자인과 내부 안내 시스템 등을 확인하며, 시민들이 체감하는 대중교통 개선 효과에 대해 현장 점검을 진행했다.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동백패스, BRT 확대, 시내버스 디자인 개편 등 시민 편의 중심의 교통 혁신 정책을 지속 추진해 왔다.
‘동백패스’는 전국 최초의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도로, 2023년 8월 시행 이후 빠르게 정착 중이다. 올해 3월 기준 가입자 수는 약 67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40만명) 대비 크게 늘었다.
시는 지난해 7월 청소년 대상 동백패스, 같은해 8월 K-패스 연계, 올 하반기 모바일 서비스 도입 등 이용자 편의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만족도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93%가 ‘만족’이라고 답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BRT 도입에 따른 속도·정시성이 높아지면서 이용율도 지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현재 부산시 BRT는 4개 노선 총 30.3㎞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도입 이후 버스 평균속도는 6.6㎞/h 향상, 이용객 수는 5.4% 증가, 정시성은 약 1분30초 이내로 안정화됐다.
지난해 시민 설문에서는 60% 이상이 BRT 운영에 긍정 평가를, 64%는 추가 확대를 희망했다. 시는 이에 따라 3개 노선 27.1㎞ 구간을 추가 도입해 BRT를 7개축 57.4㎞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시내버스 디자인도 9년 만에 전면 개편됐다. 새 디자인 ‘빅 버스(BIG BUS)’는 부산의 도시 정체성과 심미성을 담은 색채 시스템을 도입해, 일반버스는 ‘친환경·스마트’, 좌석버스는 ‘포용·친절함’을 표현했다.
올해 3월까지 52대(일반 40대, 좌석 12대)에 새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시는 매년 200~300대씩 차례대로 교체해 나갈 방침이다.
박 시장은 “대중교통은 부산의 얼굴이자 시민 생활의 핵심”이라며 “동백패스, BRT, 빅 버스를 중심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