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인용 결정문을 낭독한 시간 11시 22분. 사진공동취재단 탄핵 사건이므로 선고시각을 확인하겠습니다. 지금 시각은 오전 11시 22분입니다.
주문 피청구인 대통령 윤석열을 파면한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 선고가 인용 결정된 4일 서울 종로구 안국역 일대에서 탄핵 찬성 진영이 환호하고 있다. 윤웅 기자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 인용이 발표된 4일 서울 종로구 안국동사거리 일대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눈물 보이고 있다. 윤웅 기자 헌법재판소는 4일 윤석열 전 대통령에 탄핵심판에서 재판관 8인의 전원 일치된 의견으로 파면했다.
반대 의견을 남긴 재판관은 없었고 일부 재판관들이 결론에는 동의하면서 세부 쟁점에 대해서만 보충의견을 덧붙였다.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이 선고되고 있다. 선고를 마치고 정청래 국회 법사위원장이 동료 의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 윤 대통령 측 대리인단 윤갑근 변호사 등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 전 대통령이 12·3 비상계엄을 선포한 때로부터 122일 만, 지난해 12월 14일 탄핵소추안이 접수된 때로부터 111일 만이다.
4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앞에서 열린 보수집회 참가자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파면이 선고되자 침통해하고 있다. 권현구 기자 4일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파면 결정을 내리자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앞에서 탄핵 반대 집회 참가자들이 분노하며 오열하고 있다. 권현구 기자 헌재는 “피청구인을 파면함으로써 얻는 헌법 소의 이익이 대통령 파면에 따르는 국가적 손실을 압도할 정도로 크다고 인정된다”며 “재판관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을 선고한다”고 했다.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한 4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권현구 기자 4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에 걸려있던 봉황기(왼쪽)가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인용 이후 대통령실 관계자들에 의해 내려지고 있다. 김지훈 기자 지난달 8일 윤석열 전 대통령이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며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모습. 이한형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은 탄핵심판 인용 결정 2시간 30분 만에 첫 입장으로 “많이 부족한 저를 지지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너무나 안타깝고 죄송하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인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있다. 이병주 기자 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헌재의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인용이 발표되자 입장을 밝히며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이병주 기자 한편 헌법 제71조에 따라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게 되며, 60일 이내에 차기 대통령 선거가 실시될 예정이다.
이한형 기자 goodlh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