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해외에서 거주하는 많은 누리꾼이 제보해 알게 됐다. 이미 SNS상에서 ‘짝퉁을 조심하라’는 피드가 많이 올라와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러고는 구체적으로 포장지 캐릭터 모습과 글씨체도 비슷하고 ‘KOREA 마크’와 ‘할랄 마크’까지 붙어 있어 해외 소비자들이 진품·가품을 구분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서 교수는 “특히 삼양식품 마크 대신 ‘빙고원(BINGOONE)'이라는 기업명이 들어가 있고, 뒷면에는 ‘MADE IN P.R.C’라고 적혀 있다”면서 “P.R.C는 ‘People‘s Republic of China’의 약자로 중국 공식 명칭인 중화인민공화국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서 교수는 2021년 삼양식품을 비롯해 CJ제일제당, 오뚜기, 대상 등 국내 주요 식품기업들이 ‘K푸드 모조품 근절을 위한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중국 업체들을 상대로 지식재산권 침해 소송을 제기해 일부 승소한 점을 언급하며 “당시 중국 법원이 판결한 배상액은 각 기업 실제 피해 규모에 비해 턱없이 적어 논란이 됐다”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그러면서 “이제 한국 정부도 우리 기업이 해외에서 지식재산권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이런 짝퉁 식품이 전 세계에서 기승을 부리면 요즘 잘나가는 ‘K푸드’ 이미지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짝퉁을 전 세계에 판매하는 중국 업체도 이젠 그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재호 기자 sayh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