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이 오는 17일부터 라면과 스낵 17개 브랜드의 출고가를 평균 7.2% 인상한다고 6일 밝혔다.
주요 제품 가격 인상률은 출고가 기준 신라면 5.3%, 너구리 4.4%, 안성탕면 5.4%, 짜파게티 8.3%, 새우깡 6.7%, 쫄병스낵 8.5% 등이다. 이에 따라 신라면 가격은 소매점 기준 950원에서 1000원으로, 새우깡은 1400원에서 1500원으로 각각 오른다.
이번 가격 인상은 2022년 9월 이후 2년 6개월 만이다. 농심은 2023년 7월 정부의 가격 인하 압박에 신라면과 새우깡 가격을 내렸었지만 결국 2023년 6월 수준으로 되돌리기로 했다.
농심 관계자는 “그동안 소비자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원가 절감과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며 인상 압박을 견뎌 왔지만 원재료비와 환율이 상승함에 따라 가격조정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경영 여건이 더 악화하기 전에 시급하게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라면 원가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팜유와 전분류, 수프 원료 등의 구매비용이 증가한 데다 평균환율과 인건비 등 제반 비용도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라면 업계 1위인 농심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다른 업체도 뒤따라 가격을 올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신영 기자 spirit@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