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의 교회공간 탐구 19] 유아 및 유소년을 위한 공간

입력 2025-03-05 17:16
유아와 유소년을 위한 공간은 단순히 학습이나 활동의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아이들이 성장하고 관계를 맺으며 창의성과 호기심을 키워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더불어 아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고려하여 다차원적인 설계를 해야 하며, 이러한 공간 자체가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배움과 놀이를 유도하게 됩니다.

유아 및 유소년의 공간은 개방적이면서도 안전해야 하며, 놀이와 학습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유기적인 구성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채광과 통풍, 색채와 재질은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주면서도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신중히 선택되는 것이 좋고, 유연한 공간 구성은 다양한 활동을 수용하고, 변화하는 교육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공간은 단순한 물리적 환경을 넘어, 아이들이 주변 세계와 연결되고 공동체 속에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놀이와 탐구, 협력과 학습이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아이들이 자신의 속도로 성장할 수 있는 여유를 허락하는 장소가 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아 및 유소년을 위한 공간 구성 요소와 설계 시 고려 사항
유아 및 유소년을 위한 학습공간은 놀이와 배움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형태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가변벽체를 이용한 유연한 구조와 변형 가능한 설계를 채택하면 좋고 자연광이 충분히 들어오는 환경은 정서적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따뜻한 색상과 질감을 선택하고, 가구와 공간은 아이들의 신체 크기와 동작에 맞으며 안전하게 설계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놀이와 탐구공간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장소로, 실내외의 경계를 허물고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디자인이 적합합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바닥재와 가구 선택이 필요하며, 놀이 요소와 탐구 요소를 다양하게 배치해 아이들이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룹 활동을 위한 공간과 개별 놀이를 위한 공간이 조화롭게 배치되면 아이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서로 교류하거나 정서적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교류 및 휴식공간은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로 조성되면 좋습니다. 복도와 계단과 같은 이동 동선 또한 아이들의 놀이와 교류를 촉진할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 더욱 유익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은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해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와 부모를 위한 공간은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배치하며, 유아를 위한 케어 공간은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비상 대피로와 같은 안전 설비를 통합해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공간 설계는 아이들이 환경과 교감하며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채광이 잘되는 중정, 그린루프와 같은 자연 요소를 공간에 포함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설비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태양광 패널, 지열 냉난방 시스템, 빗물 재활용 시설과 같은 기술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며, 친환경 자재 사용은 건강과 지속 가능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교육 공간의 유형
베이징에 있는 유청 코트야드 유치원(YueCheng Courtyard Kindergarten)은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며 어린이들을 위한 독특한 학습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유치원은 18세기 전통 사합원 건축물을 중심으로 새롭게 재구성된 공간으로, 유아들에게 배움과 놀이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공간은 부드럽고 유동적인 형태로 설계되어 역사적 구조의 엄격함과 조화로운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떠 있는 지붕 구조는 독특한 ‘화성 지형’처럼 보이며, 아이들이 뛰어다니고 놀며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지붕 위에서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며 자유롭게 탐구할 수 있습니다.

지면에는 세 개의 중정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 공간들은 빛과 환기를 제공하는 동시에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특히, 기존 나무를 중심으로 설계된 중정은 자연이 건축의 중심이 되는 동양적 자연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은 자연과 인간의 삶이 어우러지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유치원의 내부 공간은 어린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계되었습니다. 알루미늄 그릴 구조를 사용해 공간의 높이를 낮추어 친밀감을 더하고,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어지는 유리창은 자연광을 받아들여 밝고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유리창 너머로 보이는 전통 사합원의 모습은 현대와 과거를 시각적으로 연결해 줍니다.

전환 공간으로 설계된 극장은 어린이들의 활동과 행사를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이곳은 원형의 벽면이 이중 언어의 만화책으로 채워져 있어 독서와 놀이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독특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극장의 무대는 또한 실내 놀이터의 입구로 이어지며, 다양한 예술 및 스포츠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로 사용됩니다.

로비 서쪽으로 이어지는 학습 공간은 혼합 연령 그룹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곡선형 벽으로 구획되어 있으며, 유동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전통 사합원 건축물은 새로운 공간과 복도로 연결되어, 어린이들의 문화와 창작 활동 공간으로 활용되는 동시에 교직원의 사무 공간으로도 사용됩니다.










상하이 황푸구 월드 엑스포 강변에 있는 3층짜리 단독 건물인 Moipoint Education은 2세에서 6세 사이의 유아들을 교육하는 교육 기관입니다. 이 공간은 따뜻함과 창의성을 강조한 설계로, 어린이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공간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며 동시에 실용적이고 접근성이 뛰어난 디자인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실내의 벽과 바닥은 밝고 따뜻한 나무 소재를 활용하여 아이들에게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부드러운 곡선의 문과 벽은 단순한 미적 요소를 넘어 아이들의 안전과 편안함을 고려한 세심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특히, 복도와 문 주변에는 둥글고 매끄러운 곡선이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시각적으로도 부드러운 느낌을 전달합니다. 또한 공간 곳곳에는 아이들의 높이에 맞춘 다양한 크기의 가구와 설비가 배치되어 있어 아이들이 스스로 탐색하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교실의 유연한 구조는 다채로운 활동을 지원해주며, 각각의 공간은 놀이와 학습의 경계를 허물어 아이들에게 자유로운 탐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목적 홀과 연결된 놀이 공간은 아이들에게 창의적인 놀이와 협력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곳은 단순한 놀이 장소를 넘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교류하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로 활용됩니다. 전체적인 위생 시설은 사용의 편의성과 청결을 동시에 고려하여 아이들의 신체 크기를 위생기구에 반영합니다. 이러한 배려가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공간을 이용하고 자립심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PLAYWALL’은 홍콩 케네디 타운에 위치한 유치원으로, 약 300명의 아이들을 8개의 교실에서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입니다. 이곳은 교실과 실내 놀이 공간 사이의 경계를 허물어 아이들이 자유롭게 움직이고 탐험하며, 놀이를 통해 배움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내부는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목재를 주요 소재로 사용했으며, 천장은 물방울 모양의 PVC 메시 구조를 채택해 균일한 조도를 가진 부드러운 조명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설계는 도심 속에서도 아이들이 자연스럽고 안락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PLAYWALL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탐구 본능을 자극하는 다양한 놀이 요소입니다. 사진 속에서 볼 수 있듯이 클라이머, 망원경, 대화 튜브, 숨겨진 포켓 플랫폼 등은 아이들이 올라가고, 기어 다니며, 미끄러지고, 새로운 것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조물은 단순한 놀이를 넘어 아이들의 신체 활동과 사고력을 동시에 자극하는 공간으로 작용합니다.

이 구조물은 단순히 놀이 기능에 그치지 않고, 교실과 다른 공간들을 매끄럽게 연결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미끄럼틀을 통해 실내 놀이 공간으로 미끄러져 내려가거나 메이커 스페이스, 음악 및 댄스 스튜디오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교실 주변을 감싸는 이 구조물은 아이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높이에서 공간을 바라볼 수 있는 흥미로운 탐험의 기회를 선사합니다.

또한, 놀이와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된 수납장은 단순히 물품을 정리하는 역할을 넘어 필요하면 아이들을 위한 작은 무대로 변신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테일은 아이들의 활동을 지원하며, 동시에 공간의 활용성을 극대화합니다.

PLAYWALL은 아이들에게 단순한 학습 공간을 넘어, 놀이와 창의적 탐구가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는 특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도심의 한가운데에서도 이곳은 아이들에게 자유로운 움직임과 배움의 즐거움을 선사하며,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공간을 탐험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콜롬비아 리오네그로(Rionegro)시에 위치한 몬테소리 학교는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는 아이들을 위한 공간을 디자인했습니다. 다양한 지형과 대형 수목 같은 자연적 특징을 최대한 보존하며 공간을 배치한 것이 이 건물의 특징이며 설계 과정에서는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학생들이 자연 속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학교의 전체적인 구성은 유동적이며 자연스럽게 연결된 공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교실은 대지의 높은 언덕 위에 있고 체육 시설은 평탄한 낮은 구역에 배치되어 공간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각 건물은 중앙에 열린 정원을 가진 형태로 설계되었으며, 이 원형 구조물들은 외부 복도로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유기적 공간을 형성합니다. 특히 이러한 중정은 학습과 놀이, 휴식을 아우르는 다기능 공간으로 활용되며, 사용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될 수 있는 유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정은 학교의 시각적 및 기능적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따뜻한 질감의 재료를 사용해 공간의 조화를 이루고, 자연 요소를 포함한 '움직이는 정원'의 개념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자연과 지속적으로 연결되도록 돕습니다.

이곳은 학생들에게 놀이와 학습을 동시에 제공하는 특별한 장소로, 그 안에 포함된 놀이 구조물, 조경, 그리고 실내외의 유기적 연결이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유익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정리=전병선 선임기자 junbs@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