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취임 후 처음으로 신입사원들과 만나 ‘고객제일’ 가치를 강조했다.
24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지난 21일 그룹 도심 인재개발원 ‘신세계남산’에서 열린 ‘2025년 신세계그룹 신입사원 수료식’에 참석해 신입사원들을 격려했다. 수료식에는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신세계프라퍼티, 신세계인터내셔날 등 올해 입사한 그룹 전 계열사 신입사원들이 참석했다. 정 회장이 지난해 3월 신세계그룹 회장에 취임한 이후 처음 선발한 신입사원들을 만난 것이다.
이날 수료식에서 정 회장과 신입사원 모두 가장 많이 말한 단어는 ‘고객’이었다. 정 회장은 신입사원들이 기획한 프로젝트 발표를 접한 뒤 “사실 오늘 바빠서 한 끼도 못 먹었는데 여러분들 보니 밥 안 먹어도 배부르다”며 “특히 고객의 칭찬에 만족하기보다는 불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인공지능(AI) 시대로 모든 게 정말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며 “우리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서 ‘고객 자신보다 먼저’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경험을 제시해야 한다. 이게 미래의 ‘고객제일’ 실현”이라고 말했다.
한 신입사원이 트렌드 세터로 자리매김한 비결을 묻자 정 회장은 “난 새로운 상품이 나오면 그걸 꼭 써보고 싶고 새로운 음식이 나오면 꼭 먹어보고 싶은 욕망이 있다”며 “누구보다 신제품을 먼저 써보는 사람이 진짜 트렌드 세터라 생각한다“고 했다.
정 회장은 신입사원과의 대화 말미에는 “연수원에 있을 때는 좋은 얘기만 들었겠지만 막상 진짜 일을 시작하면 굉장히 치열해질 거고 엄격한 잣대에서 평가받을 것”이라며 “힘들어도 그곳에서 성장하면서 더욱 큰 행복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정 회장에게 질문을 던졌던 이마트 신입사원 조영주씨는 “회장이 아닌 사회 선배로서 신입사원이 반드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진솔하게 알려주신 것 같아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사원증 수여와 단체 사진 촬영 등 공식 행사 순서가 끝난 후에도 신입사원들과 함께 셀카를 찍는 등 시간을 보냈다. 한 신입사원은 SSG랜더스 유니폼에 사인을 부탁했고 정 회장은 단상 바닥에 앉아 사인을 해줬다.
정 회장은 1998년부터 면접관으로 참여해 신입사원을 선발해왔다. 신세계그룹의 올해 신입사원들은 사별 연수를 거쳐 다음 달 현업에 배치된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