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스타그룹, 계열사 3곳 AEO 인증 획득… 물류 경쟁력 강화

입력 2025-01-21 15:43
부산 신항 국제터미널에 늘어 서 있는 트레일러 모습. 국민일보DB

팬스타그룹의 계열사인 팬스타신항국제물류센터(BNGD)가 관세청으로부터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 공인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팬스타라인닷컴과 팬스타에 이어 팬스타그룹의 해운물류 관련 주요 계열사 3곳이 모두 AEO 인증을 받게 됐다.

AEO 인증은 세계관세기구(WCO)가 채택한 국제규범으로, 수출입업체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제도다. 관세청은 법규 준수, 내부통제 시스템, 재무 건전성, 안전관리의 적정성 여부 등을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며, 이를 획득한 업체는 통관절차 간소화, 검사 비율 축소 등의 혜택을 받는다. 아울러 상호 협정을 체결한 국가에서도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팬스타BNGD는 AEO 인증을 통해 수출입업체들이 관세행정 상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물류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요 혜택으로는 보관 화물 정기 감사 생략, 검사 비율 축소 등이 있다.

부산신항 배후단지에 있는 팬스타BNGD는 화물 보관, 조립, 포장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복층구조의 창고와 항온항습실, 위험물저장소 등 총 4만㎡ 규모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오정민 팬스타BNGD 대표는 “해상운송과 수출입 중계에 이어 보세장치장까지 팬스타그룹의 일관 물류 전 과정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라며 “이를 통해 화주들에게 더욱 경쟁력 있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