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2’(이하 ‘오징어 게임2’)가 공개 첫 주 전 세계에서 5억 시간 가까이 시청되며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본 콘텐츠로 꼽혔다.
1일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넷플릭스 톱 10’에 따르면 12월 넷째 주(23~29일) ‘오징어 게임2’의 시청 시간은 4억8760만 시간으로 집계됐다. 비영어권 TV 부문 1위를 차지한 것은 물론이고 같은 기간 영어권 TV 부문, 영어·비영어권 영화 부문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시청 시간이다.
공개 첫 주 기준으로 2021년 9월 넷째 주(20~26일) 전작 ‘오징어 게임 시즌1’이 세운 4억4873만 시간의 기록을 깨고 최대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주간 기준으로는 10월 첫 주(9월 27일~10월 3일) ‘오징어 게임1’의 5억7176만 시간에 이어 역대 2위에 꼽혔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과 프랑스, 일본, 인도, 호주 등 92개국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오징어 게임2’는 지난달 26일 첫선을 보여 아직 공개 일주일밖에 되지 않았지만 누적 기준으로도 넷플릭스에서 역대 가장 인기 있는 비영어권 TV쇼 부문 7위에 올랐다.
‘오징어 게임1’이 누적 22억520만 시청 시간, 2억6520만 시청 수를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지키고 있고, 스페인 드라마 ‘종이의 집 파트4’(7억1020만 시간)가 2위, ‘뤼팽 파트1’ ‘종이의 집 파트5’ ‘종이의 집 파트3’ ‘뤼팽 파트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이 6억7930만 시청 시간으로 10위에 올라 있다.
“최소 1조5000억원 이상 수익 기대” 전망도
이런 가운데 ‘오징어 게임2’가 최소 1조5000억원 이상 수익을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미디어연구소 K엔터테크허브가 시즌1과 시즌2를 비교·분석한 데 따르면 시즌1은 제작비 약 250억원을 투입해 약 1조원의 수익을 냈다. 수익률이 제작비 대비 약 40배였던 셈이다.
시즌2의 경우 제작비가 시즌1의 4배인 1000억원가량 들었다. 콘텐츠 완성도 등에 대한 외신 평가는 다소 엇갈렸으나 공개 후 이틀 만에 전 세계 93개국 TV쇼 부문 시청률 1위를 달성하고, 플릭스패트롤 집계 기준 93개국 가운데 모든 국가에서 시청률 1위로 만점(930점)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냈다.
1위를 차지하는 데 8일이 걸렸던 시즌1 때 추이를 대입해 계산했을 때 시즌2 예상 수익은 최소 1조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한정훈 K엔터테크허브 대표는 “시즌1의 수익성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제작비 대비 최소 10배 이상 수익이 기대된다”고 했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