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지구적 위기와 대전환의 시대에 직면한 상황에서 경기교육의 현장을 통해 미래교육에 대한 이론적 담론을 넘어 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실천 방안과 프로그램이 도출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임 교육감은 2일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개회사에서 “교육은 개인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며 국가 사회, 나아가 인류사회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은 90개국 18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대히 개막했다.
임 교육감은 “지금 우리는 지구 환경 위기, 인공지능(AI)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상징되는 지구적 위기와 대전환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이 시대적 변화는 교육의 새로운 과제와 책임을 요구한다. ‘교육은 어떻게 대비하고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은 우리가 함께 풀어가야 할 핵심 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기교육은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으로서 새로운 미래교육 모델을 만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포럼이 전 세계가 함께 할 수 있는 미래교육의 틀을 설계하고, 이를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각국에서 모인 교육전문가의 지혜와 통찰이 하나로 모여 교육이 각국의 학생들은 물론 전 세계 인류의 평화롭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강력한 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교육청과 교육부, 유네스코본부,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포럼은 이날부터 4일까지 이어진다. ‘미래를 위한 교육변혁’을 주제로 2021년 발간된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가 제안한 다양한 의제를 중심으로 유네스코 회원국의 미래교육 정책·연구·현장 실천 동향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