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셉익스프레스가 엠브이콜드(MVCOLD)와 콜드체인 물류 서비스 강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 물류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며 상호 이익을 극대화해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에이셉익스프레스의 국내 대표 서비스인 ‘고쏙’은 고속버스, 고속열차, 항공과 같은 고속물류망과 화물운송망을 기반으로 전국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지역과 지역 간의 광범위한 거리를 이미 구축된 고속 교통 인프라를 활용한 멀티모달 운송 방식으로 별도의 허브 없이 당일 배송을 완성한다.
‘라스트마일(이륜차)-미들마일(고속 교통)-라스트마일(이륜차)’ 과정에서 각 운송 수단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통합관제시스템을 통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으로 경로 및 노선과 실시간 교통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해 정확한 소요 시간을 예측하고, 최적의 경로를 추천한다.
협약을 맺은 엠브이콜드는 콜드체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규모의 의약품 전국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의약품은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한 항목이기 때문에 배송 시 부패나 변질 위험이 없어야 한다.
엠브이콜드는 온도 변화를 실시간으로 체크 및 관리하는 온도 관제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콜드체인 딜리버리와 물류시스템 부문 관련한 사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
이에 에이셉익스프레스와 엠브이콜드는 실시간 온도관제 분야 협업을 통해 의약품 물류에 특화된 콜드체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의약품 유통 전 과정을 디지털 환경으로 연결, 양사의 협업으로 의약품 등 특수 품목 물류 서비스 제공에 관한 부분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에이셉익스프레스 관계자는 “의약품 부문에 특화된 양사의 운송 경험과 기술력 등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온도관제 분야 협업으로 안전하고 빠른 특수 품목 물류 서비스 제공을 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