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블루스카이’가 한국에서도 엑스(X·옛 트위터)의 대체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블루스카이는 엑스와 마찬가지로 게시글 작성, 댓글 달기, 메시지 전송 등 상호작용이 가능한 SNS 플랫폼이다.
27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조사 업체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블루스카이의 월간활성사용자(MAU)는 59만5588명으로 전월 대비 1137.69% 증가했다. 한 달 만에 10배 넘게 증가한 셈이다.
같은 달 기준 엑스(641만3048명), 스레드(408만242명)의 월간활성사용자 수에는 크게 뒤처져 있으나 폭발적인 증가세로 만만치 않은 시장 잠재력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달 들어서도 가파른 주간활성사용자(WAU)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1~17일 기준 블루스카이의 활성사용자는 47만1307명으로 주간 단위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달 14~20일(49만780명)에 견주는 성장세를 유지했다.
분산형 SNS인 블루스카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반사 급부를 누리고 있다. 반(反) 트럼프 인사들을 중심으로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사들인 엑스 이탈 행렬이 이어지며 그 대체재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블루스카이 개발자 사무엘 뉴먼은 지난 20일 자신의 블루스카이 계정에 가입자가 2000만명을 넘었다는 짧은 영상과 함께 “우리가 해냈다”는 자축 메시지를 올린 바 있다. 지난달 말 1300만명 수준이던 블루스카이 가입자 수가 한 달여 만에 700만명 증가한 것이다.
블루스카이는 트위터 공동 창업자였던 잭 도시가 2019년 트위터 CEO 재임 당시 사내 프로젝트로 설립한 것으로 일찌감치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사내 인큐베이팅을 거쳐 2021년 별도 회사로 분리됐고 올해 2월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갔다.
박상희 인턴기자 onlinenews1@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