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샤오미 전기차가 자동 주차 기능 오류로 파손된 사례가 하루 새 70여건이나 발생했다.
22일(현지시간) 홍성신문 등 현지 보도에 따르면 지난 14일 낮부터 15일 새벽까지 자동 주차(스마트 주차) 기능 고장으로 샤오미가 자체 개발한 첫 전기차 SU7(Speed Ultra 7·중국명 쑤치) 표준 버전 70여대가 후미 변형·마모 등 손상을 입었다.
샤오미의 자동 주차는 운전자가 주차 위치 근처까지 차를 몰고 가면 차량 스스로 목표 위치를 식별해 알아서 주차하는 기능인데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서 주차장 기둥 등에 들이받은 것이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올해 5월 SU7을 사서 몰다 지난 14일 사고를 당한 베이징 운전자 쑨펑(가명)씨는 “충돌 전 후진 레이더가 장애물을 인식하지 못했고 충돌 경보음도 울리지 않았다”며 “충돌 후에도 주차 프로세스가 멈추지 않아 손상이 심각해졌다”고 전했다.
쑨씨는 샤오미 고객센터에 연락했으나 “차주 본인이 보험사에 알려야 한다”는 답을 들었고 그날 저녁 SNS를 통해 다수의 SU7 소유주가 비슷한 사고를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쑨씨가 들어간 ‘SU7 사고 채팅방’에는 현재까지 70여명이 참여 중이라고 한다.
샤오미 고객센터는 15일 쑨씨가 데이터 검사·분석을 위해 차량을 보내자 “샤오미 시스템 버그(오류)가 자동 주차 기능 이상을 일으켰다”고 알려왔다. 그러면서 수리 비용을 책임지고 수리 기간 매일 보상금 명목으로 1500샤오미포인트(150위안·약 2만9000원 상당)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했다.
홍성신문은 주차 기능 오류로 다른 차량과 부딪친 한 SU7 차주는 보상금 하루당 1만 포인트(1000위안·약 19만원 상당)를 받기도 했다고 전했다.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로 유명한 중국 정보기술(IT)업체 샤오미는 올해 3월 자체 개발한 첫 전기차 SU7 시리즈를 출시했다. 2021년 3월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지 3년 만이었다.
SU7은 출시 당일 27분 만에 5만대가 넘는 주문을 받는 등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샤오미는 전기차 출시 230일 만에 10만대 생산이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