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육로를 폭파한 동해선과 경의선에 전차를 막기 위한 구조물을 만들었다. 군을 이를 두고 “보여주기식 공사”라고 평가했다.
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동해선과 경의선 지점에 매일 약 300~400명의 인원을 투입해 지난 2일 구조물 설치를 마쳤다. 동해선과 경의선에는 전차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인 ‘대전차구’와 토산이 생겼다.
동해선의 대전차구는 좌우 160m, 앞뒤 10, 깊이 5m로 파악됐다. 대전차구의 북쪽에는 높이 11m의 토산이 만들어졌다.
경의선의 대전차구는 동해선과 크기가 비슷하지만 깊이가 3m 수준으로 더 얕은 것으로 분석된다. 마찬가지로 대전차구의 북쪽에는 좌우 120m, 앞뒤 50m, 높이 11m의 토산을 만들었다.
군은 북한이 유사시 토산에 있는 흙을 대전차구에 밀어 넣는 식으로 단시간에 메우고 남침 경로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군 입장에서 전쟁 장애물이 아니고 군사적 효용성이 없다”며 “전체적인 작업 공정이 (해당 지역이) 자기 땅이라는 걸 표시하기 위한 보여주기식 쇼라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군은 지난 1일 북한이 동해선 토산 위에 인공기를 건 후 사진을 촬영한 다음 곧장 인공기를 철수하는 모습을 포착했다.
권민지 기자 10000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