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대표하는 음식인 라면을 주제로 한 구미 라면축제에 올해 12만명을 넘는 방문객이 다녀갔다. 첫날에만 8만개에 가까운 라면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2024 구미 라면축제’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구미역 일대에서 열렸다. 구미에는 농심공장이 있다. 이곳에서 갓 튀겨낸 라면을 축제장에서 직접 구매하고 맛볼 수 있는 점을 내세웠다.
축제 개최 소식이 알려지면서 온라인상에서도 기대감이 높아졌다. 첫날에는 비가 내렸으나 이마저도 “라면을 불어먹기 좋은 날씨”라며 즐기는 이들이 있었다.
3일 구미시에 따르면 축제 기간 방문객은 12명만명을 웃돌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3회를 맞는 이 축제는 지난해 8만명이 찾았다. 이번 축제에서 농심 측이 집계한 라면 판매는 1일 차 행사에서만 7만9000개다. 주말 이틀간의 판매 개수를 단순 계산한다면 축제 기간 20만개 이상의 라면이 판매될 것으로 추산됐다.
축제 마지막 날인 3일까지 엑스(X·구 트위터)에는 구미에서 사 먹은 라면 사진 등이 올라왔다. 꽃게 한 마리와 싱싱한 문어 다리 등 해물이 푸짐하게 들어가 있었다. 한 방문객은 “문어 다리가 들어간 해물 라면에 전복도 들었다. 게도 한 마리 통으로 들어있다”고 감탄했다.
이번 축제에는 ‘세상에서 가장 긴 라면레스토랑’이라는 주제 아래 구미 대표 맛집부터 전국의 이색 라면, 아시아의 다양한 누들이 준비됐다. 라면 전문가를 뽑는 라믈리에 선발대회, 라면 공작소 등 체험프로그램도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다른 축제와 마찬가지로 인파 때문에 힘들었다는 비판도 있었다. 라면 재고 부족으로 사지 못하거나 음식을 먹으려고 긴 줄을 섰다는 후기가 다수 있었다. “라면 종류도 엄청 많고 다른 라면도 먹어보고 싶었는데 줄이 너무 길어서 2개밖에 못 먹었다” “작년에는 한가했는데 올해는 사람이 엄청 많다” “라면 하나 사는데 두 시간 줄 서야 한다” 등의 지적이 나왔다.
구미시 측에 따르면 지난해보다 축제 공간이 늘어났으나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몰리면서 대기 줄이 길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내년에는 축제장 공간을 더 늘리는 방안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예슬 기자 smart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