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회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G-FAIR KOREA 2024)’가 31일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했다.
올해로 27회째를 맞는 지페어 코리아는 중소기업의 해외수출 판로를 개척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출 전문전시회로 다음 달 2일까지 사흘간 열린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주관한다.
이번 지페어 코리아는 ‘재밌게 산다’는 슬로건 아래 생활용품, 건강·헬스, 뷰티, 식품 등 소비재에서부터 인공지능(AI)·IT 등 미래산업 분야까지 다양한 산업군을 아우르며 폭넓게 확대됐다.
전시회는 뷰티관, 식품관, 생활용품관, 건강·헬스관, 미래산업관 등 5개 테마에 532개의 기업이 참여한다.
612개 부스가 참가하고 해외 30개국 513명과 국내 400명의 구매자가 참석하는 국내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또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전시 부스를 구축하는 등 ESG 경영도 적극 실천했다.
첫 날에는 스타트업 8곳이 선발돼 투자자들 앞에서 각 기업의 기술력과 시장성을 소개하는 ‘IR 피칭데이’가 진행된다.
중국의 왕홍(인플루언서)과 협력해 K-뷰티 제품의 중국 진출을 돕는 라이브커머스와 함께 유튜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도 열린다.
수출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구성됐다.
이날부터 이틀간 해외 바이어와 기업 간 일대 일 매칭 수출상담회가 진행되며, 국내 대형마트 및 온라인몰 유통 MD들이 참여하는 구매상담회가 함께 열린다.
우수 제품과 기업을 선정하는 ‘G-FAIR 어워즈’와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 소장단이 참여하는 ‘경기 글로벌 수출전략회의’를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도 모색한다.
오후석 도 행정2부지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투자자들과 바이어들 역시 유망 기업을 만나는 기회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성천 경과원장은 “올해 G-FAIR는 AI와 IT를 포함한 미래산업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고, 스타트업 IR 피칭과 라이브커머스 등의 다양한 시도로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강 경과원장은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전시회 참가와 현지 VC 대상 G-펀드 투자기업의 IR 활동 등 미국 일정을 마친 직후 곧바로 지페어 코리아 개막식에 참석하는 강행군을 펼쳤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