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이 출시 10년 만에 3억6000만 봉지가 팔렸다고 15일 밝혔다. 매출로는 누적 매출 5500억원을 넘겼다.
지난 2014년 8월 출시된 허니버터칩은 특유의 달콤하고 짭짤한 맛으로 인기를 끌며 출시 당시 ‘품절 대란템’이었다. 해태제과는 출시 8개월 만인 2015년 4월 공장 증설을 결정했고 1년 만에 신공장을 완공했다.
출시 이후 10년간 허니버터칩의 누적 매출은 5500억원으로 늘었고 연평균 매출 규모는 500억원 이상으로 커졌다. 판매량은 3억6000만 봉지로 국민 1인당 7봉지씩 먹은 셈이다. 허니버터칩은 지난해 스낵 중 판매량 7위에 올랐고 10년 연속 10위 안에 들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새우깡, 맛동산, 꼬깔콘 등 30살 넘는 강자들이 즐비한 스낵시장에서 탄탄한 팬층을 확보하며 스테디셀러의 반열에 올랐다”고 평가했다.
해태제과는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을 시작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중동, 유럽 등 세계 20개국 이상에 허니버터칩을 수출하고 있다. 해태제과는 현지화를 통해 허니버터칩의 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출시 10주년을 맞아 양을 10% 늘린 대용량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가현 기자 hy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