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의 구간 연장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월계동에서 대치동 구간에 대심도 지하도로(터널) 설치를 통해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을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1단계(월릉~대치·12.5㎞)로 대심도 지하도로를 2029년까지 건설하고, 2단계로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월계~송정·11.5㎞)을 2034년까지 지하화한다.
이번에 착공에 들어간 곳은 1단계 구간으로, 중랑천과 한강 아래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할 예정이다.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나들목과 군자나들목을 이용해 진·출입을 할 수 있다. 또 고, 삼성·청담·대치나들목을 새로 만들어 영동대로와 도산대로에서도 진·출입이 가능해진다.
지하화가 완료되는 2034년에는 동부간선도로 지상 교통량이 하루 15만5100대에서 8만7517대로 최대 43% 감소할 예정이다. 노원구 월계동부터 강남구 대치동까지 통행시간이 50분대에서 10분대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천변 도로의 약점인 여름철 집중 호우로 인한 침수 문제가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도로가 사라진 지상부에 대규모 공원 등 녹지 공간을 조성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를 많은 구민이 오래 기다린 만큼 구간연장까지 성공적으로 완성되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송태화 기자 alvi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