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31개 시군 노선버스 9000여대의 파업 여부가 3일 결정된다. 노사가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경기도 버스의 90%가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약 90%가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노조협의회)는 이날 오후 3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최종 조정회의를 한다. 조정이 결렬되면 노조협의회는 4일 오전 4시 첫차 운행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노조협의회는 경기지역 버스 기사의 월 임금이 같은 연차의 서울 버스 기사보다 70만∼100만원 낮아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며 준공영제 노선은 12.32%, 민영제 노선은 21.86%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매년 소모적으로 반복되는 노사 간 갈등과 대립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천시처럼 향후 3년간의 임금인상 계획에 대한 노사정 합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도입에 따른 1일 2교대제 전환을 최대 6개월간 유예할 수 있는 조항을 폐지할 것을 요구했다.
반면 사용자 단체는 재정 여건상 준공영제 노선 4.48%, 민영제 노선 5% 이상의 임금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1일 2교대제 전환 6개월 유예 조항 폐지안에 대해서도 수용불가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지난달 28일 지노위에서 열린 1차 조정회의 때도 임금 인상 폭 등에 대한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협의회는 지난 2일 담화문을 통해 “노조는 합리적 수준의 임금 인상안과 사고 징계 완화 등 단체협상의 보편타당한 개정을 요구했다”며 “그런데도 사용자와 도는 재정 악화 등 뻔한 논리로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파업 여부는 이날 늦은 오후나 밤 12시를 넘겨 결정될 전망이다. 앞서 노조협의회는 지난달 22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98.3%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이번 교섭에는 도내 31개 시군 45개 버스업체 조합원 1만60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도내 노선버스의 90%인 9300여대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등을 오가는 광역버스 2200여대도 포함돼 있어 파업 돌입 시 시민들의 불편이 커질 전망이다. 도는 지노위의 조정 시한 만료 전까지 노사 대표를 설득하고 파업을 우려하는 여론 전달을 통해 파업 실행 직전까지 노사 간 합의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파업이 현실화하면 시군 및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도는 파업 기간 시군별 버스 이용 수요가 많은 주요 지역과 지하철역을 탑승 거점으로 지정하고, 전세 및 관용 버스 422대를 투입해 탑승 거점 간 순환 운행 방식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또 마을버스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예비 차량을 시내버스 파업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개인·일반 택시 운행을 독려하고 버스정류장(버스베이) 주변에 택시가 집중적으로 배차되도록 유도한다. 의정부·김포·용인 경전철도 운행시간 연장 및 증회·증차를 시행하고, 수도권 전철의 운행시간 연장 및 증회·증차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서울교통공사 및 코레일과 협의할 예정이다.
최예슬 기자 smart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