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기업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의 불똥이 신용카드사로 튀고 있다. ‘티몬·위메프에서 한 결제를 취소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는 것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롯데·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BC·KB국민·NH농협 9개 카드사에는 이날 오후 기준 7만건 이상의 티몬·위메프 결제 취소 민원이 접수됐다. 두 회사에서 할부 결제한 지 7일이 지나지 않았거나, 20만원 이상을 3개월 이상 할부로 결제한 경우에는 할부거래법에 따른 ‘계약 철회’ 등을 통해 돈을 비교적 손쉽게 돌려받을 수 있다.
문제는 위 조건에 해당하지 않거나 일시불 결제한 고객 돈이다. 이 경우 카드사의 ‘카드 이용 대금 이의 제기’ 절차를 밟아야 한다. 고객이 고객 센터나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의를 제기하면 각 카드사는 PG사를 통해 피해 사실을 확인한 뒤 결제를 취소할 예정이다. 카드사는 티몬·위메프의 세부 거래 내용을 볼 수 없어 고객이 이의 제기한 건에 대해 결제 취소 대상이 맞는지 PG사를 통해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 2~3주가량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 같은 카드업계의 대응은 전날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민원 담당 임원을 모아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관련 소비자 환불 요청을 차질 없이 처리해달라"고 대응한 덕분이다. 티몬·위메프는 각자 소비자 결제액에 대해 환불을 약속했지만 두 회사의 유동성이 꽉 막힌 상태라 고객이 진짜로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진욱 기자 realit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