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티몬·위메프 긴급 현장조사… 금감원도 “걱정끼쳐 사과”

입력 2024-07-25 15:31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위 기자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티몬·위메프 대금 정산지연 문제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는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25일 긴급 현장조사에 나서는 등 직접 대응에 나섰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티몬과 위메프의 대금정산 지연 문제와 관련해 신속히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은 특히 신속한 소비자 피해 구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그는 “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설치하고 집단분쟁조정 개시 준비에 즉시 착수할 것”이라며 “금융당국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며 소비자와 판매업체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공정위는 시장감시국 주관으로 이날 오후 중으로 이들 기업의 현장조사에 나설 계획이나, 어느 기업을 대상으로 할 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공정위는 이번 현장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환불 대상과 규모 등을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소비자원을 통해 집단분쟁조정 준비에도 돌입한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상품권 할인 판매와 티몬 캐시 등의 규모, 적정성 등을 현장점검 중”이라고 밝혔다.

이 원장은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가 우려된다. 티몬캐시도 비슷한 상황인데 정확한 규모가 파악됐느냐’는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현장에 검사인력 6명을 내보내 파악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이유 막론하고 국민들께 부담 드리고 걱정 끼쳐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티몬과 위메프를 비롯한 큐텐(Qoo10)그룹 계열사의 대금정산이 지연되면서 판매자들이 잇달아 상품 판매를 중지하거나 철수했다. 상품을 받지 못한 소비자들은 환불을 위해 위메프·티몬 본사를 찾는 등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박선영 기자 pomm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