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가 “현재까지 (현장에서) 700건 환불처리를 완료했다”며 “오늘은 고객이 가장 급하게 원하는 환불을 완수하려고 한다”고 25일 밝혔다
류 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처리 방식으로 속도가 빨라질 것 같다”며 소비자 환불을 우선 처리한 후 소상공인·영세상인 판매대급 지급 문제에 대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류 대표는 “구영배 큐텐 대표가 한국에 있어 그룹사 전체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도 티몬의 환불에 대해서는 구체적 답변을 하지 않았다. 다만 판매자 대금 및 환불 자금 마련에 대해 “큐텐 그룹사 차원에서 다같이 대응하고 있다”며 “큐텐·위메프·티몬 다 합쳐서 그룹사 전체가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된 위시 인수에 대해 류 대표는 “위시 인수 자금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했다. 그러면서 “올해 2월 새로운 판촉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사업부의 실수로 7월에 정산해야 하는 판촉 금액이 예상보다 훨씬 크게 나왔다”며 “당초 예상보다 몇십억원의 차이가 나다보니 정산에 문제가 있었다. 그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미숙했고 불안감이 가중됐다”고 말했다.
류 대표는 또 “법인통장 가압류 공문을 받았다. 가압류되면 소비자 환불을 못 하는 상황이 된다고 해명한 상태”고 덧붙였다.
권민지 기자 10000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