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미묘한 온도차 여전…민간·군공항 이전 공회전 우려

입력 2024-07-24 11:25

광주 민간·군 공항 이전의 시금석이 될 ‘3자 회담’을 앞두고 광주시와 전남도, 무안군 사이에 미묘한 온도 차가 다시 감지되고 있다. 광주지역 10여 개 경제단체들은 처음으로 통합 이전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냈다.

줄곧 올해를 ‘골든타임’으로 규정해온 강기정 광주시장은 2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차담회를 갖고 전남도와 무안군의 ‘통 큰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대구·경북(TK) 신공항이 거센 반대에도 무난히 추진된 것은 대구시장, 경북지사, 군위·의성 군수가 결단하고 끊임없이 대화에 나선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남지사와 무안군수가 지역소멸을 막기 위한 무안통합공항 건설에 통 큰 결단을 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지난 21일 511만 평 규모로 건설 중인 TK 신공항 대구시 군위군 현장을 둘러본 소감도 덧붙였다.

그는 “기존 광주~무안 고속도로와 함께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2조 7000억 원을 들여 진행되고 있다”며 “도와 무안군의 결단에 따른 통합이전이 올해 안에 확정되면 2029년 문을 열 TK 신공항보다 개항 시기가 뒤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3자 회담의 다른 당사자인 전남도와 무안군은 광주시가 보따리를 더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같은 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 정책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작심한 듯 ‘추가 주문’을 한 것이다.

김 지사는 “광주시가 적극적 지원 대책을 협상 테이블에 더 가지고 나와야 한다“며 “단순한 소음피해뿐 아니라 이전 대상에 대한 구체적 지원 조례를 만들고 특례 사항도 특별법에 담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특히 “군 공항 이전의 불편을 10배, 20배 상쇄하고도 남는 지원대책과 지역발전·지역경제 플러스 효과가 분명하다는 점을 주민들이 납득·수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그 정도면 해볼 만 하다’는 수준에 이르러야 예비후보지 지정에 적극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광주시의 지원조례 제정과 국회 차원의 특별법 개정 등을 통해 공항 이전을 둘러싼 실타래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사반대’를 외치다가 우여곡절 끝에 3자 회담에 동참하는 무안군은 한결같이 침묵을 유지하면서 여론 추이를 살피는 분위기다.

시와 도, 무안군이 3인 3색 해법을 제시한 가운데 광주상공회의소와 광주경영자총협회,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등 19개 광주 경제단체는 23일 ‘광주 민간·군 공항의 무안 통합이전 촉구를 위한 지역 경제계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민간·군 공항 무안통합 이전을 조속히 추진해야 광주가 미래산업과 세계적 기업 유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의 젊은이들이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경제단체들이 통합 이전을 촉구하는 성명을 낸 것은 처음이다.

지역 경제단체들은 “광주 경제계는 무한경쟁 시대 생존을 위해 통합이전을 통한 서남권 관문 공항 육성을 간절히 염원해 왔다”고 전제한 뒤 “10년간 이전 대상 지역의 반대, 지자체간 갈등, 정부 추진 의지 부족 등으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국내 다섯 번째 큰 규모인 무안공항은 6년간 930억 원에 달하는 누적 적자를 기록했다”며 “이로 인해 지역민 94%가 인천 등 다른 공항을 이용해 연간 5500억 원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김산 무안군수 등 3명의 단체장은 우여곡절 끝에 7월 중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논의를 위한 첫 3자 회담을 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통합이전 돌파구가 될 3자 회동은 휴가철 등을 감안할 때 7월 마지막 주에 성사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광주·전남 상생발전을 꾀하고 무안국제공항을 명실상부한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키우려면 통합이전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시와 도가 무안을 공항 이전 최적지로 결정한 만큼 그동안 반대만 해온 무안군의 전향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