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HIRA Research’ 제4권 1호를 발간했다.
HIRA Research는 2021년 5월 창간된 심사평가원의 공식학술지다. 보건의료정책, 의학, 간호학, 의료이용, 의료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다룬다.
지난해 12월 ‘한국연구재단(KCI) 등재후보지’ 자격을 획득해 학술지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호는 의약품 급여 관리를 위한 주요국의 수평탐색 현황 비교, 의료기기 통합정보를 활용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정보 연계 방안, 장애인 방문재활제도 도입에 관한 사례, 국내 호스피스 현황 등 내용이 담겼다.
환자 수를 추정하는 인공지능 학습방법의 성능평가, 진료의뢰 및 회송 청구현황, 적응증 기반 약가 산정 제도 도입, 개정된 OECD의 보건의료체계 성과평가 프레임워크 소개 등 국내와 국제 보건의료 제도 및 현황 등을 분석한 논문이 게재됐다.
함명일 연구소장은 “HIRA Research가 저명한 국내, 국제 학술지 논문 74편에 피인용 되는 등 전문학술지로서의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건의료의 위기와 전환 시대에 학술적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다양한 보건의료 정보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HIRA Research에 게재된 논문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원주=서승진 기자 sjse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