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의 누적 판매량이 100만장을 돌파했다. 지난 1월 27일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70일 만이다. 목표치인 ‘일일 사용자 50만명’도 달성한 서울시는 문화·예술 시설 할인 혜택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5일 오후 4시 기준 누적 판매량이 100만8000여장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모바일 카드는 49만3000장, 실물 카드는 51만5000장이 각각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30일 사용 만료 후 재충전된 카드를 모두 포함한 누적 수치다.
기후동행카드 일일 사용자도 증가하고 있다. 지난 2일 기준 일일 사용자는 기후동행카드 정책 목표 수치인 50만명을 돌파했다. 서비스를 시작한 지난 1월 27일에는 약 7만명이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했는데, 설 연휴 직후부터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2일 처음으로 50만명을 달성한 것이다.
시는 지난 2월 26일 청년 할인,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적용 등 서비스 확대가 새로운 사용자들이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만 19~34세에 기후동행카드를 7000원 할인해주는 청년 할인 혜택이 도입된 지난 2월 26일 이후 해당 연령대 사용자가 급증했다. 할인 제공 전인 2월 21일 청년층 사용자는 약 13만명이었는데, 4주 뒤인 3월 27일에는 25만명으로 늘었다.
시는 계속해서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달 말에는 신용·체크카드에 기후동행카드를 충전할 수 있도록 이용 수단을 확대하고, 상반기에는 서울대공원 등 문화·공원 시설 입장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7월에는 관광객을 위한 단기권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문동성 기자 theMoo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