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유튜브가 카카오톡을 제치고 국내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자 수 1위에 등극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는 지난해 12월 기준 안드로이드와 iOS를 합한 유튜브의 MAU(월간활성이용자수)가 4564만5347명을 기록하며 국내 앱 이용자 수 1위에 올랐다고 4일 밝혔다.
1위 자리를 지켜오던 카카오톡은 4554만367명을 기록하며 2위로 밀렸다.
유튜브는 지난해 12월에 이어 올해 1월(4547만3733명)까지 연속 1위 자리를 지켰었다.
당초 지난해 12월까지는 카카오톡이 1위 자리를 지킨 것으로 집계됐으나 모바일인덱스가 iOS 데이터 추정치 생성 방법을 업데이트하면서 MAU와 순위가 바뀌었다.
모바일인덱스가 2020년 국내 앱 MAU 순위 조사를 시작한 이후 카카오톡이 1위 자리에서 밀려난 건 처음이다. 당초 유튜브와도 수백만명의 격차를 보였으나 유튜브가 맹렬한 추격 끝에 역전에 성공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유튜브가 급격히 이용자를 끌어모은 주요 요인으로 수초가량의 짧은 동영상(숏폼) 서비스인 ‘유튜브 쇼츠’를 지목하고 있다. 짧은 시간 안에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하면서 이용자를 모으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구글은 이미 유튜브 광고 노출을 차단하는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과의 연계를 통해 자사 음원 플랫폼 서비스 유튜브 뮤직을 국내 음원 앱 1위 자리에 올린 바 있다. 지난해 12월 유튜브 뮤직은 MAU 740만2505명을 기록하며 728만5813명의 멜론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김승연 기자 kit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