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넘게 마비됐던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가 18일 임시 재개됐다.
행정안전부는 “여러 차례 시스템(점검)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됨에 따라, 국민이 실제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날 오전 정부24 서비스를 임시로 재개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 이후부터 정부24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등 일부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해졌다.
앞선 전날 오전 8시40분쯤 지방자치단체 행정 전산망인 ‘새올’에 사용자인증 오류가 발생했다. 이어 전국의 구청·주민센터,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 민원서류 발급 등이 전면 중단됐다. 이번 전산망 마비 사태는 이날까지 하루 넘게 지속돼 혼란을 빚었다.
행안부는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정부24 시스템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행안부는 “공무원과 민간업체 인력 100여명을 투입해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의 정상화를 위해 복구 작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정헌 기자 hle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