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경찰청 ‘과학수사 앱’ 개발…“현장 편의성 높여”

입력 2023-10-27 12:00
‘CSI Calculator’ 과학수사 계산 앱. 경기북부경찰청 제공

경기북부경찰청은 과학수사 현장에서 혈흔형태분석이나 법인류학 분야의 수학적 계산 또는 계측을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CSI Calculator’ 과학수사 계산 앱을 개발해 시범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혈흔형태 분석을 통해 범죄현장 재현, 범죄 상황 등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발혈부위(가격높이), 계단 각도 등 각종 수치 계산이 필요하지만, 그동안 사용되던 ‘스마트 과학수사 모바일앱’은 혈흔의 충돌 각도 계산만 가능하고 충돌 높이(발혈부위)가 계산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경기북부경찰청 과학수사과 검시팀은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존 혈흔형태분석에서 혈흔의 충돌 각도 계산뿐만 아니라 삼각함수를 활용해 가격 높이(발혈부위) 계산이 가능하고, 기존 대퇴골만으로 가능했던 추정 신장값 계산을 모든 사지뼈도 계산할 수 있는 ‘CSI Calculator’ 과학수사 앱을 개발했다.

경기북부경찰청 관계자는 “CSI Calculator 앱은 혈흔형태분석이나 뼈를 통한 신장값 추정 방법으로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는 공학적 계산을 손쉽게 어플을 통해 계산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이라며 “시범운영을 통해 현장 편의성, 정확도 등 검증을 통해 향후 과학수사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의정부=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