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강국 순위를 작년 미국의 시사주간지 US뉴스·월드리포트(USNWR / 2022.12.31)가 발표했는데 한국은 국력 순위에서 6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이 1위, 중국이 2위, 7위가 프랑스, 8위가 일본, 그런데 대한민국이 6위로, US뉴스는 한국의 ‘첨단기술 및 서비스 기반 경제’에 주목했습니다. 20세기 기적의 나라, 일제 식민지와 한국전쟁의 폐허 위에서 이룬 지구촌 기적의 아이콘이 대한민국입니다. 역경과 시련 가운데서도 대한민국은 위대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세계사에 유례가 없는 성장과 발전을 가져왔고 한국교회 역시 세계교회사에 유례없는 부흥을 경험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은 전에 없던 총체적 난맥상의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위협적인 것은 국가부채입니다. 대한민국 부채총액이 6099원 그중에 가계부채는 2379조원, 이는 세계 1위입니다. 국가재정난이 쓰나미처럼 몰려올 것이 불을 보듯 뻔한데 대한민국은 심각한 토론과 정책이 보이지 않습니다. 건강한 대한민국이라면 넉넉히 문제를 돌파하겠지만 개인에서 가정, 사회, 특히 정계의 기강이 무너진 현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긍정하기에는 부정적 요소가 산적합니다. 이대로는 절대 안됩니다. 다음 세대가 짊어져
야 할 이 고통 분담에 지금 우리가 힘써야 합니다. 한국교회가 먼저 정신을 차려야 합니다. 이 거대한 침몰의 위기를 한국교회가 책임져야 합니다. 한국교회가 대한민국의 소망이 되게 하시고, 한국교회가 다시 일어나 대한민국을 살리게 하소서.
국가의 죄를 회개하는 기도문
1. 정의의 하나님, 세계 최대 빈민국에서 세계 10대 강국으로 오늘의 번영을 주셨지만 하나님의 축복에 감사하지 않고 교만하여 탕자처럼 살아온 우리의 죄를 회개합니다.2. 저출산으로 국가소멸 위기에 있는 대한민국을 긍휼히 여겨주옵소서. 한국교회가 저출산으로 절박한 상황에 처한 정부 정책에 협력이 부족하고 또한 교회적 대안 부재의 죄를 회개합니다.
3. 국가경제가 파국의 위기로 치닫는데도 깨닫지 못하고 이를 무시하고 여전히 소비생활에 절제함 없이 사치를 동경하고 낭비에 빠진 우리 국민의 죄를 회개합니다.
4.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로 78년 동안 증오와 반목이 계속되는 부끄러운 대한민국의 죄와 한국 전쟁으로 600만 명의 사상자를 낸 피로 얼룩진 이 땅에 피의 호소를 외면한 죄를 회개합니다.
5. 국가와 국민의 보편적 가치를 무시하는 지도자들과 국민의 죄, 남들에 대한 부정적 비판으로 항상 갈등과 분열을 일으키는 죄, 공동체 안에서 협력 못한 죄를 회개합니다.
6. 인구감소로 국가생존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일 년에 수십만 명의 태아를 낙태하는 생명 경시의 죄, 십대들과 노인들의 자살이 OECD 국가 중 최고에 이르고 있으나 국가적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정부와 우리의 죄를 회개합니다.
7. 지역감정을 부추기고 이념을 무기삼아 국민을 이간질하고 분열케하는 일부 정치인들의 흉악한 죄를 용서하시고 갈등과 분쟁을 조장하는 악한 세력에 휘둘려 이들을 지지한 우리의 죄를 회개합니다.
8. 대한민국에 공법과 정의를 물같이 하수같이 흐르게 해야 할 우리가 불법과 악습에 젖어 불의를 불러들이고 거짓에 빠진 죄를 회개합니다.
9. 대통령과 위정자를 위해 열심히 기도하지 못하고 이념의 굴레 속에서 편 가르기에 앞장서 민족 화합에 힘쓰지 않고 반목한 죄, 국론분열과 국가혼란에 가담한 죄를 회개합니다.
10. 대한민국이 축복의 통로가 되어 지구촌의 소망으로 왕 같은 제사장과 거룩한 나라로 민족복음화와 세계복음화에 힘써야 하는데 사명에 온 힘을 다하지 못한 우리의 죄를 회개합니다.
<대한민국기독교원로의회, 한국기독교직장선교협의회, ANI 애니선교회 해피코리아 제공>